HOME  자료실  >  공기업(NCS)

자료실

독자가 원하는 책을 알차게 잘 만드는 ‘찬솔’이 되겠습니다. 

공기업(NCS)

[NCS 예제] 1회

작성자
찬솔
작성일
2020-03-19 11:36
조회
37
<의사소통능력>

다음은 인포데믹(infodemic)에 관한 내용이다. 바르게 이해하지 못한 것은?
인포데믹(infodemic)은 잘못된 정보나 악성루머 등이 미디어, 인터넷 등을 통해 매우 빠르게 확산되는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잘못을 바로잡기가 어려워 경제 위기나 금융시장의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

인포데믹(infodemic)은 정보(information)와 감염병(endemic)의 합성어로 잘못된 정보가 미디어, 인터넷 등의 매체를 통해 급속하게 퍼져나가는 것이 감염병과 유사하다는 데서 생겨난 말이다. 미국 전략분석기관 인텔리브리지(Intellibridge)의 창립자 로스코프(David Rothkopf)가 《워싱턴포스트》에 기고한 글에서 처음 정보감염병(인포데믹)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인포데믹(infodemic)은 단순히 소문이 퍼지는 것이 아니라 전문적이고 공식적인 매체를 비롯해 전화나 메시지 등 비공식 매체 등을 통하여 확산된다. 전파되는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잘못을 바로잡기 어려워서 경제 위기나 금융시장의 혼란을 키워 문제가 되고 있다.
① 인포데믹(infodemic)은 정보와 감염병의 합성어이다.

② 인포데믹(infodemic)은 미디어, 인터넷 등을 통해 매우 빠르게 확산되는 현상을 말한다.

③ 인포데믹(infodemic)은 전파되는 속도가 매우 빠르다.

④ 인포데믹(infodemic)은 공식적인 매체를 통하여 확산된다.

⑤ 인포데믹(infodemic)은 잘못을 바로잡기가 어려워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

해설

인포데믹(infodemic)은 단순히 소문이 퍼지는 것이 아니라 전문적이고 공식적인 매체를 비롯해 전화나 메시지 등 비공식 매체 등을 통하여 확산된다.

정답 ④(상세한 해설은 차후 발간되는 교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리능력>

다음은 2019년 국내 주요공항별 최대 실적일에 대한 자료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NCS한국공항공사 수리능력 15번 문항)



① 제시된 기간 중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한 공항은 한 곳이다.

② 김포공항 최대 실적일의 운항편수는 청주공항 최대 실적일 편수의 6.5배 이상이다.

③ 제시된 공항 중 최대 실적일의 여객수가 가장 많은 공항은 제주공항이다.

④ 대구공항의 최대 실적일 여객수는 김해공항 최대 실적일 여객수의 1/4 이하이다.

⑤ 제주공항의 최대 실적일에는 항공기당 190명 이상의 여객이 탑승하였다.

해설

대구공항의 최대 실적일 여객수는 15,948명이며, 김해공항의 최대 실적일 여객수는 56,469명이다. 따라서 전자는 후자의

 수준이므로, 1/4 이상이 된다.

정답 ④(오답해설 등 상세한 해설은 교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해결능력>

다음은 2020년 2월 ‘인천-백령도’간의 뱃멀미 지수를 나타낸 자료이다. 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NCS항만공사 문제해결능력 11번 문항)

<2020년 2월 생활해양예보지수(뱃멀미 지수 : 인천-백령도)>



① 2월 9일의 뱃멀미 지수는 모두 ‘좋음’ 상태이다.

② 2월 10일 풍속은 모두 4.0(m/s) 이상이다.

③ 뱃멀미 지수가 나쁜 날에는 파고가 1.3m가 넘는다.

④ 하루 중 최고 풍속이 5.0(m/s)이 안 되는 날은 없다.

⑤ 뱃멀미 지수가 보통인 날에는 파고가 1.0m 이하이다.

해설

뱃멀미 지수가 ‘나쁨’인 날은 2월 8일인데, 8일의 파고(m)는 1.0 ~ 1.3이므로, 최고 1.3m 이하가 된다. 따라서 ③은 옳지 않다.

정답 ③(오답해설 등 상세한 해설은 교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0

Right Menu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