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자료실  >  공기업(NCS)

자료실

독자가 원하는 책을 알차게 잘 만드는 ‘찬솔’이 되겠습니다. 

공기업(NCS)

[NCS 기출] 울산항만공사(2020.12.5)

작성자
찬솔
작성일
2020-12-07 16:30
조회
430
2020년 12월 5일 시행 울산항만공사(정보·통신) 직업기초능력(NCS)

125일 시행 울산항만공사 NCS 전체(50) 복원완료

기출문제는 실제 시행 문제를 복원·해설한 것입니다. 기출문제집은 곧 교재로 출간될 예정입니다.

 
  1. 다음 글에서 글쓴이가 원하지 않는 상황으로 볼 수 없는 것은?
나는 ‘해야 한다고 생각되는’ 일을 다 해도 아무것도 보장되지 않는다는 걸 깨달았다. 40년 뒤의 은퇴마저도 말이다. 무슨 인생이 이 모양인가? 나는 그럭저럭 살아가기 위해 싫어하는 직장에서 하루하루를 보내고 싶지는 않았다. 일에 열정을 느끼면서 내 인생을 사랑하고 싶었다.

항상 돈 걱정을 하거나, 집세나 겨우 내기 위해 당장이라도 날 해고할지 모르는 상사에게 의지하고 싶지 않았다. 내 수입과 시간을 통제하고 싶었다. 금전적인 여유가 없다거나 1년에 휴가를 단 열흘밖에 못 쓴다는 이유로 세계 여행을 미루고 싶지 않았다. 세상을 제대로 탐험할 시간을 충분히 가지고 싶었다. 내 미래의 아이들이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순간을 보낼 때 혼자 사무실에 앉아 있고 싶지 않았다. 아이들이 자라는 모습을 직접 지켜보면서 아이들이 꿈을 실현시킬 방법을 찾는 걸 돕고 싶었다. 그리고 65세가 된 어느 날 아침에 일어나, 내 인생의 7만 시간 이상을 9시부터 5시까지 일하면서 보냈는데 정작 남은 건 아무것도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싶지 않았다.

나는 더 많은 돈을 원한다. 더 많은 삶을 원한다.

지금과 다른 인생을 원한다면 지금과 다른 일을 해야 한다는 걸 깨달았다. 그래서 그날 풀밭에 누워 비현실적으로 보이는 목표를 두 가지 세웠다. 하나는 100만 달러를 저축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최대한 빨리 은퇴하는 것이었다.​

-파이낸셜 프리덤, 그랜트 사바티어-

 

① 아이들이 가장 소중한 순간을 보낼 때 사무실에 앉아 있는 상황

② 싫어하는 직장에서 하루하루를 보내는 상황

③ 금전적·시간적인 이유로 세계 여행을 미루는 상황

④ 비현실적으로 보이는 목표를 세우고 있는 상황

⑤ 집세를 내기 위해 상사에게 의지해야 하는 상황

 

 

해설

④ 마지막 단락에서, ‘지금과 다른 인생을 원한다면 지금과 다른 일을 해야 한다는 걸 깨달았다. 그래서 그날 풀밭에 누워 비현실적으로 보이는 목표를 두 가지 세웠다’라고 하였다. 따라서 글쓴이가 비현실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은 지금과 다른 인생을 살기 위해 한 일이므로, 원하지 않는 상황으로 볼 수 없다.

① 둘째 단락 중반부에서, ‘내 미래의 아이들이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순간을 보낼 때 혼자 사무실에 앉아 있고 싶지 않았다’라고 하였다.

② 첫째 단락에서, ‘싫어하는 직장에서 하루하루를 보내고 싶지는 않았다’라고 하였다.

③ 둘째 단락 전반부에서, ‘금전적인 여유가 없다거나 1년에 휴가를 단 열흘밖에 못 쓴다는 이유로 세계 여행을 미루고 싶지 않았다’라고 하였다.

⑤ 둘째 단락 첫 번째 문장에서, ‘집세나 겨우 내기 위해 당장이라도 날 해고할지 모르는 상사에게 의지하고 싶지 않았다’라고 하였다.

 

정답 ④

 

 

 
전체 0

Right Menu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