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자료실  >  공기업(NCS)

자료실

독자가 원하는 책을 알차게 잘 만드는 ‘찬솔’이 되겠습니다. 

공기업(NCS)

[NCS 기출] 지역난방공사(2020.10.31)

작성자
찬솔
작성일
2020-11-02 17:10
조회
20
 

2020년 10월 31일 시행 한국지역난방공사 직업기초능력(NCS)

1031일 시행 지역난방공사 NCS 전체(50) 복원완료

 

 

01 다음 밑줄 친 어휘와 의미상 바꿔 쓸 수 있는 어휘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해양환경 전문 공공기관인 해양환경공단과 해양 질서 유지에 앞장서는 해군이 지난 6월 해양환경 오염방지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締結)했다. 해양환경공단과 해군은 해양재난 공동대응을 통한 해양안전 확보를 적극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해양환경 오염방지를 위한 4개 ㉡분야(分野)-▲해양재난 대비 공동대응 및 해양환경의 정화 ▲ 해양재난 대비 방제교육 및 합동훈련 ▲군항 내 해양환경공단 방제설비, ㉢물자(物資) 배치 및 운용 ▲기타 재난 예방 및 공동대응을 위해 필요한 사항-에 상호 협력할 것을 약속하였다. 또한 협력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실무협의회를 구성·개최하고 세부적인 협력범위와 일정 등을 지속적으로 ㉣논의(論議)할 계획이다. 해양환경공단 이사장인 박○○은 “깨끗하고 안전한 해양환경 조성을 위해 해군과 함께 협력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양 기관 상생발전은 물론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寄與)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하였다.
 

① ㉠ 체결(締結) → 체약(締約)

② ㉡ 분야(分野) → 부문(部門)

③ ㉢ 물자(物資) → 물재(物材)

④ ㉣ 논의(論議) → 의논(議論)

⑤ ㉤ 기여(寄與) → 증여(贈與)

 

해설

⑤ ‘기여(寄與)’는 ‘남에게 도움이 되도록 이바지함’이라는 의미이며, ‘증여(贈與)’는 ‘다른 사람(수증자)에게 재산을 아무런 대가나 보상 없이 넘겨주는 행위’를 말한다. 따라서 두 어휘는 의미상 차이가 있어 서로 바꿔 쓸 수 없다.

① ‘체결(締結)’은 ‘계약이나 조약 등을 서로 맺음’이는 의미이며, ‘체약(締約)’은 ‘조약, 계약 등을 맺음’을 의미한다.

② ‘분야(分野)’는 ‘여러 갈래로 나누어진 범위 또는 부문’을 의미하며, ‘부문(部門)’은 ‘일정 기준에 따라 큰 범위에서 나누어 놓은 낱낱의 부류나 영역’을 의미한다. 따라서 의미상 유사하다.

③ ‘물자(物資)’는 ‘경제나 생활면에서 필요한 갖가지 물건이나 재료’를 의미하며, ‘물재(物材)’는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물건이나 자재’를 의미한다.

④ ‘논의(論議)’는 ‘어떤 문제에 대해 서로 의견을 말하며 토의함’이라는 의미이며, ‘의논(議論)’은 ‘어떤 문제에 대해 서로 의견을 주고받음’이라는 의미이다.

 

정답 ⑤

 

 
전체 0

Right Menu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