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자료실  >  공기업(NCS)

자료실

독자가 원하는 책을 알차게 잘 만드는 ‘찬솔’이 되겠습니다. 

공기업(NCS)

[NCS 기출] 서울시설공단(2020.10.9)

작성자
찬솔
작성일
2020-10-12 16:41
조회
11
2020년 10월 9일 시행 서울시설공단 직업기초능력(NCS)

※ 10월 9일 시행 서울시설공단 NCS 전체 (50문) 복원완료

<의사소통능력>

01 다음은 S공단 사원들의 언어 사용 실태이다. 어법에 맞고 정확한 문장을 사용한 직원을 고르면?

① 김 사원 : A업체와 계약을 성사하기는 여간 어렵다.

② 이 사원 : 최 과장은 관련 부서 담당자와 협력업체 실무자를 방문했다.

③ 박 사원 : 마케팅팀은 이번 박람회에서 신제품의 기능과 판매를 할 예정이다.

④ 정 사원 : 안정적인 사업 운용이 가능했던 까닭은 시장의 수요 변화를 정확하게 예측했기 때문이다.

해설

④ 주어(안정적인 사업 운용이 가능했던 까닭)가 서술어(예측했기 때문이다)와 호응이 된다. 뒤의 명사절(시장의 수요 변화를 정확하게 예측했기)은 관형어가 되어, 바로 다음의 체언(때문)을 수식하고 있다. 따라서 어법에 맞고 정확한 문장이 된다.

① ‘여간’은 ‘어지간히 생각할 정도로’라는 뜻의 부사로, 부정어와 함께 사용된다. 따라서 ①은 경우 ‘계약을 성사하기는 여간 어렵지 않다’가 되어야 한다.

② 관련 부서 담당자와 함께 실무자를 방문했다는 것인지, 담당자와 실무자를 모두 방문했다는 것인지 불명확하다. 따라서 이를 ‘관련 부서 담당자와 함께 협력업체 실무자를 방문했다’, 또는 ‘관련 부서 담당자를 방문하고 협력 업체 실무자도 방문했다’로 고쳐야 한다.

③ ‘신제품의 기능’과 ‘하다(할 예정이다)’는 호응이 되지 않으므로, ‘신제품의 기능을 알리고 판매할 예정이다’로 고쳐야 한다.

정답 ④

<문제해결능력>

11 다음 (가)의 설명을 토대로 (나)의 공공기관을 분류한다고 할 때, ㉠~㉣ 중 시장형 공기업에 속하는 것은?
(가)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은 직원의 정원이 50인 이상인 공공기관 중에서 지정하며, 공기업은 자체 수입액이 총 수입액의 2분의 1 이상인 기관 중에서 지정하고, 준정부기관은 공기업이 아닌 공공기관에서 지정한다. 공기업은 다시 자산 규모가 2조 원 이상이고 총 수입액 중 자체 수입액이 100분의 85 이상인 시장형 공기업과, 시장형 공기업이 아닌 준시장형 공기업으로 나뉜다.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을 제외한 기관은 기타 공공기관으로 지정한다.

(나) 공공기관 현황
공공기관 직원 정원 자산규모 자체수입비율
49명 3조 원 85%
50명 3조 원 75%
80명 3조 원 85%
55명 3조 원 45%

① ㉠                                                             ② ㉡

③ ㉢                                                            ④ ㉣

해설

(가)에서 공기업은 직원 정원이 50인 이상이고 공기업 자체 수입액이 총 수입액의 2분의 1 이상인 기관 중에서 지정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과 ㉢이 공기업이 될 수 있다. (가)의 후반부에서 시장형 공기업은 공기업 중에서 ‘자산 규모가 2조 원 이상이고 총 수입액 중 자체 수입액이 100분의 85 이상’인 기업이라 하였다. 따라서 ㉢이 시장형 공기업이 된다.

정답 ③
전체 0

Right Menu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