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습문의  >  학습문의

학습문의

독자가 원하는 책을 알차게 잘 만드는 ‘찬솔’이 되겠습니다.

학습문의

서울교통공사 p66 4번문제

작성자
커세어
작성일
2020-09-01 18:35
조회
28
답이 4번 맞나요?

오답같은데
전체 3

  • 2020-09-02 17:33

    안녕하세요. 찬솔입니다.
    이 문제의 촛점은 나를 보고 웃었다는 것에 있습니다. 따라서 아무런 근거없는 경우가 아닌 나를 보고 웃었으므로 mind reading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0-09-06 12:32

    ▪ 임의적 추론(arbitrary inference): 자신의 생각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없거나 명백한 반대의 증거가 있음에도 특정한 결론을 내린다. 예: 내 신경을 거슬리게 하려고 노래를 큰 소리로 부르고 있군요.

    ▪ 선택적 추론(selective abstraction): 특정한 사건과 관련된 일부의 정보만 선택적으로 받아들여 그것이 마치 전체를 의미하는 것처럼 잘못 해석한다. 예: 여자 친구가 파티에서 대화를 잘 들으려고 다른 남자 쪽으로 고개를 돌리는 것을 보고 질투한다.

    ▪ 과도한 일반화(overgeneralization): 어떤 현상을 너무 넓은 범위에 적용하는 현상이다. 예: 시험에 계속 실패한 후 무슨 일이든 노력에 상관없이 항상 실패할 것이다.

    ▪ 과장과 축소(magnification and minimization): 실제보다 훨씬 심각하게 생각하거나 의미를 축소한다. 과장: 당신이 내 삶을 망쳐 놓았어. 축소: 그 사람이 한 칭찬은 별 뜻 없이 한 말이야. 신경 쓸 필요 없어.

    ▪ 개인화(personalization): 자신과는 관련이 전혀 없는 사건을 자신과 관련된 것으로 잘못 생각한다. 예: 길을 지나가는 사람이 웃자 자신을 비웃는다고 생각한다.

    ▪ 이분법적 사고(dichotomous thinking): 두 개의 극단으로만 해석한다. 전부 또는 전무 사고(all-or-nothing thinking)이다. 예: 성공하지 않는 이상 나는 실패한 거나 다름없어.

    ▪ 인지협착(tunnel vision): 사건의 한 가지 측면만 본다. 예: 유일한 해결책은 전쟁이야. 한 번도 평화롭게 지낸 적이 없어.

    ▪ 잘못된 명명(mislabeling): 사람들의 특성이나 행위를 기술할 때 과장하거나 부적절한 명칭을 사용한다. 예: 그 사람은 악질이다. 그 사람은 탐관오리이다.

    ▪ 독심술의 오류(mind-reading): 충분한 근거 없이 다른 사람의 마음을 제멋대로 추측하고 단정한다. 모호하고 사소한 단서로 타인의 마음을 판단한다.

    ▪ 예언자의 오류(fortune-telling): 합리적인 근거 없이 미래의 사건을 예상하고 확신한다. 예: 까마귀가 날아가는 것을 보고 오늘 경기에서 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 감정적 추리(emotional reasoning): 현실적 근거 없이 막연히 느껴지는 자신의 감정에 근거해 결론을 내린다


  • 2020-09-07 15:34

    ⦁‘개인화(personalization)’는 자신과는 관련이 전혀 없는 사건을 관련된 것으로 잘못 생각하는 오류입니다. 예로는 통상, 길을 지나가는 사람이 웃자 자신을 비웃는다고 생각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독심술의 오류(mind-reading)’는 충분한 근거 없이 다른 사람의 마음을 제멋대로 추측하고 단정하는 것, 또는 모호하고 사소한 단서로 타인의 마음을 판단하는 오류를 말합니다.
    이 문제의 예시는 논란의 소지가 있으므로, 차후에는 문제가 명쾌하게 수정될 것이라는 약속드리겠습니다. 문제의 초점은 박대리가 “나를 보더니 막 웃는거야.”라고 말한 점을 통해볼 때, 박대리가 아무런 근거 없이 제멋대로 추측해 그 직원들이 자신을 보고 웃었다고 단정함으로써 발생한 인지적 오류라 판단해, ‘mind reading’이라 했습니다.
    말씀드렸다시피 논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제일 앞서 적은 인지적 오류 유형 중 ‘personalization’과 ‘mind-reading’을 그대로 이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혹시라도 문제가 출제된다면, 보다 명확한 형태로 출제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Right Menu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