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자료실  >  오늘의 상식

자료실

독자가 원하는 책을 알차게 잘 만드는 ‘찬솔’이 되겠습니다. 

오늘의 상식

헥셔-올인의 정리

작성자
찬솔
작성일
2021-01-04 13:13
조회
268
다음에서 설명하는 가장 가까운 무역이론은?

무역 당사국간에 존재하는 생산요소의 상대적인 부존량의 차이와 요소집약도의 차이 때 문에 생산비 차이가 발생하고 무역이 일어난다. 따라서 각국은 풍부한 생산요소를 많이 사 용하여 생산하는 상품에 비교우위가 있다. 일례로 멕시코는 상대적으로 노동이 풍부하고, 반면에 미국은 상대적으로 자본이 풍부하다고 하자. 그러면 멕시코는 임금이 낮아서 노동 집약적 상품에 비교우위를 가지고, 미국은 이자가 낮아서 자본집약적 상품에 비교우위를 가진다. 이 때 멕시코는 노동집약적 상품생산에 특화하고, 미국은 자본집약적 상품생산에 특화하여 서로 무역을 하면 두 나라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

① 립진스키 정리

② 헥셔-올린 정리

③ 리카도의 비교우위론

④ 스톨퍼-사무엘슨 정리

⑤ 레온티에프 역설

 

해설 ② 헥셔-올린 정리 : 자본이 풍부한 나라는 자본집약적 상품을, 노동이 풍부한 나라는 노동집약적 상품을 팔게 된다는 것이다.

① 립진스키 정리 : 한 생산요소의 부존량의 증가는 그 요소를 집약적으로 사용하는 재화의 산출량을 증가시키고 다른 재화의 산출량을 감소시킨다는 정리이다.

③ 리카도의 비교우위론 : 한 나라가 두 재화 생산 모두에 절대우위를 갖는 경우에도 양국이 어느 한 재화에 특화하는 것이 양국 모두의 후생을 증대시킨다는 것이다.

④ 스톨퍼-사무엘슨 정리 : 무역은 생산요소의 가격을 변동시키고 생산요소간에 소득배분을 변동시키는 경향이 있어 국가간의 임금 수준이 같아진다는 이론이다.

⑤ 레온티에프 역설 : 전 세계에서 자본이 가장 풍부한 국가(미국)가 노동집약적인 재화를 수 출하고, 자본집약적인 재화를 수입한다는 실증분석 결과를 말한다. 답 ②
전체 0

Right Menu Icon